티스토리 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대상자 확인



5월 1일부터 근로장려금 정기신청일입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및 지급 대상자 확인 관련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근로장려금이란 소득과 재산이 일정 금액 미만인 근로자, 종교인 또는 사업자 (전문직 제외) 가구에게, 일하는 만큼 근로장려금을 지급해 근로장려 및 소득지원을 하는 근로 관련 복지제도입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은 2021.5.1 토요일부터 5.31 월요일까지입니다.

기한이 넘어도 신청 가능한데 6.1. 화부터 11.30 화까지입니다.

 



신청 시간은 매일 06시부터 24시까지입니다. 만일 기한 후 신청을 하면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산정액의 90%만 지급이 되니 가능하면 기한 내에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가구원 구성 조건과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구원 구성에 따른 가구 구분은 다음처럼 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조회-1. 홈택스 pc로 조회하기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조회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pc버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홈택스 접속을 하면 대표 화면 좌측 하단에 자주 찾는 메뉴 란-근로(자녀) 장려금 신청하기 클릭을 합니다.

 



홈택스 로그인을 합니다. 가능하면 인증하여 인증서도 등록하는 게 좋습니다.


조회하기-신청안내대상여부 조회(개별인증번호) 를 누르면 됩니다.

로그인을 해주고요. 

'신청'란에 들어가면 다음처럼 보입니다. 신청안내대상여부조회를 누르면 됩니다. 

또는 안내문을 받았거나 안 받았어도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 여부 조회를 누르면 여, 부 결과가 뜹니다.

이렇게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조회 후 대상자가 된다면 홈택스 신청 바로 가기를 눌러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조회-2. ARS로 조회하기 

 



국세청 고객센터인 1544-9944로 전화를 하면 '보이는 ARS'와 '음성 ARS' 2개가 나오게 되는데, 아래처럼 하면 됩니다.

1) 음성ARS
1번(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선택 후 - 주민번호 13자리 입력 후=우물 정자(#) 입력을 하면 완료입니다.

2) 보이는ARS
보이는 ARS 진행시 1번-주민번호 13자리-확인을 누르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모바일 홈택스 즉 손택스에서는 조회가 불가능합니다. 개별인증번호를 메모한 경우만 신청이 가능하구요. 그리고 혹시나 카톡 등으로 근로장려금 신청대상자라고 오지 않았다고 해도, 본인이 해당 조건에 맞는다면 일단 신청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확인 조회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