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국민연금 납부예외신청

아래처럼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납부가 힘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납부유예를 할 수가 있다고 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조만간 신청예정이라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대상은 일시적으로 소득이 감소한 사업장가입자 및 지역가입자만 해당됩니다.

 

 

국민연금 납부유예 방법 


적용기간: 2020년 3월~6월분 중 최대 3개월까지

신청기간: 매월분 다음월 15일까지 신청가능 (최대 7월15일까지)

 

국민연금 납부유예 신청 방법 


신청방법: 사업장 사용자 및 지역가입자 본인이 국민연금공댠 전국지사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또는 팩스 신청을 합니다. 인터넷 신청은 불가능합니다.

제출서류: 국민연금 납부예외신청서 [공통, 별지 1] 및 증빙서류

신청서는 자필로 작성하셔도 됩니다. 다만 아래 내용이 꼭 들어가야 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사유
사인

 



팩스에는 아래 내용을 작성합니다. 참고로 팩스가 없으시다면 요즘은 모바일팩스 i 라는 앱이 있습니다. 스캔 앱으로 스캔하신 뒤에 팩스로 보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팩스번호는 홈페이지에서 미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만 유의하실 점이 한 가지 있습니다. 자동이체를 하신 경우에는 자동이체까지 바로 해지되어버린다고 하니 3개월 뒤에 다시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또 한 가지 유의사항이 있는데, 이렇게 납부예외를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는 손해를 보기에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하지만 납부 예외 기간은 납부금을 내지 않는 대신 국민연금 가입 기간으로 인정되지 않아 노후에 받는 금액이 줄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위와 같은 복지제도 이외에도 다양한 제도가 존재하니 지금 바로 확인하시고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는 방법 외 자세히 정리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주택연금에 대해 잘 모르시기에 확인차 이 포스팅을 발견하신 것 같습니다. 사실..

pa-baa.tistory.com

 

국민연금 인상 시기, 국민연금 인상률 등 핵심 요약 정리

2020년 새해인 내년 1월부터 국민연금 수령액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이 인상되는 게 아니니 참고해주시기 바라구요. 올해 물가상승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국민연금 수령액..

pa-baa.tistory.com

 

기초연금 대상 확대

1월 9일인 어제 국회 본회의가 열렸습니다. 여기에서 기초연금법과 국민연금법, 장애인연금법 개정안, 이른바 '연금 3법'도 통과되었습니다. 이 개정안은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지원 기한을 5년까지인 2024년 12월..

pa-baa.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