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0년 새해인 내년 1월부터 국민연금 수령액이 인상된다고 합니다. 국민연금이 인상되는 게 아니니 참고해주시기 바라구요. 

올해 물가상승을 반영한 것이라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0년 국민연금 수령액 인상, 국민연금 보험료 인상, 국민연금 인상시기, 국민연금 인상률 등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국민연금 인상 이유 


올해 물가 상승을 반영해 연금액이 상향 조정되기 때문입니다. 오늘(10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국민연금 수급자가 받는 기본연금액은 올해 말 발표될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을 반영했다고 합니다.

2. 국민연금 인상 시기


2020년 1월 25일부터 조정된 후 이렇게 인상되는 금액은 내년 12월까지 적용됩니다. 

3. 국민연금 인상 작년과 무엇이 바뀌었는가


한 마디로 말하면, 작년은 3월부터 12월까지의 물가 상승률을 고려했다면 지금부터는 1월부터 12월까지로 변경됐다고 할 수가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수급자의 적정급여 수준을 보장해주고자 매년 물가 상승률을 고려해 연금액을 올려줍니다. 국민연금은 2018년까지만 해도 전국소비자물가변동률을 '매년 1월부터'가 아닌 '매년 4월부터' 반영해 연금액을 조정했습니다. 

이 때문에 국민연금 수급자만 사실상 3개월간 손해를 본다는 불만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국민연금법 개정으로 물가 상승률을 반영한 연금액 조정 시기는 올해부터 '매년 1월부터 12월까지'로 바뀌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 수급자도 군인연금 등 다른 직역 연금 수급자처럼 물가 인상이 반영된 연금액 3개월분을(1~3월)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돼 다른 공적 연금과의 형평성을 맞출 수 있게 됐습니다.

4. 국민연금 인상률


국민연금 인상률은 정확히 아직 계산할 수가 없으며, 인상률 자체가 그렇게 많은 금액은 아니겠으나 1개월에서 3개월간의 물가변동률을 고려한, 조금 더 오르는 수준에서 수령할 수가 있겠네요. 참고로 작년 2019년의 경우는 2018년의 소비자 물가를 반영하여, 1.5% 인상률이었습니다. 

예를 들면 올해 2019년에는 월 평균 5690원 정도 올랐다고 하니까 이것보단 조금 더 오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작년은 2018년 3월부터 2017년 12월까지의 물가상승률을 반영한 것이었을 테니까요. 

 

5. 내가 낸 국민연금 나중에 얼마 받는지 확인하기


이건 그냥 팁 같은 겁니다만, pc와 모바일을 통해 내가 낸 연금액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한 마디로 앞으로 받게 될 금액이 얼마 정도인지도 확인할 수 있는 것입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https://csa.nps.or.kr/members/loginName.do) 에서 예상연급조회를 확인하는 방법은, 내연금사이트 접속>재무설계>국민연금 알아보기>예상연금조회 메뉴에서 노후 나의 연금수령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다만 공인인증서 설치는 필수입니다. 

아무래도 다른 군인연금이나 다른 직역 연금 수급자들은 1월부터 12월까지의 물가상승률이 반영되었는데 국민연금만 3월부터 12월까지라 형평성이 어긋난 부분이 다소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다른 공적 연금과의 형평성을 맞출 수가 있게 되어 다행입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모두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