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세상 밖 공부 이야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아무말사람 2020. 1. 22. 20:06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하는 방법 외 자세히 정리

오늘은 주택연금 수령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은 주택연금에 대해 잘 모르시기에 확인차 이 포스팅을 발견하신 것 같습니다. 

사실 저 역시 주택연금이라는 용어조차 모르다 오늘에야 알게 되었는데 이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적어도 자격이 되는데도 주택연금이 뭔지 몰라 신청하지 못하는 불상사는 생기지 않게 되겠습니다.

1.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이란 집은 소유하고 있지만 소득이 부족한 경우 평생 또는 특정 기간 안정적인 소득이 있을 수 있게 집을 맡겨놓고 자기 집에 계속 거주하며 매달 국가에서 연금을 받는 제도를 말합니다. 이 주택연금의 가입요건은 첫째, 부부중 1명이 만 60세 이상이어야 하며 부부 중 1명이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하고, 부부기준 9억원 이하 주택 소유자여야 하며, 단 다주택자라도 주택의 합산가격이 9억원 이하면 가능합니다. 또 9억원 초과 2주택자는 3년이내 1주택을 매매하면 가능합니다. 

거주요건 또한 만족해야 하는데, 주택연금 가입주택을 가입자 또는 배우자가 실제 거주지로 이용하고 있어야 합니다. 즉 해당주택을 전세 또는 월세로 주고 임대하고 있는 경우는 가입 불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단, 부부 중 한 명이 그 집에 살고 있으며 보증금 없이 주택 전부가 아니고 부분만을 월세로 주고 있는 케이스는 가입 가능합니다. 

2. 주택연금 수령금액


주택가격에 따라 수령금액이 달라지는데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진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종신지급방식으로 정액현 기준 일반주택의 경우입니다. 출처는 한국주택금융공사입니다. 만약에 부부 중 연소자(더 나이가 어린 사람) 연령이 70세이면서 3억원 짜리 주택에 거주하고 있다면 895,000원을 수령하게 되는 것입니다. 

많은 분들이 검색하시는 3억 아파트 주택연금의 경우 역시 이런 방법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다만 이러한 계산방법은 종신지급방식과 확정기간방식으로 나눠지는데 종신지급방식보다 확정기간방식이 더 금액이 많게 되긴 하지만 총 지급 기간이 한계가 있게 됩니다. 자세한 것은 소유하신 주택 가격 등에 따라 달라지기에 계산기 등으로 확인해보시는 것이 정확합니다. 

3. 주택연금 수령액 조회


주택연금 수령액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계산기가 있는데 이를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우선 포털 사이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검색해줍니다. 

그 후 홈페이지에 보시면 주택연금이라는 글자 위의 홈페이지 배너를 눌러줍니다. 

이들 중 주택연금 - 한국주택금융공사로 들어가기 위해 메뉴의 예산연금조회를 누르시면 화면이 넘어가는데 이들 중 시세검색 부분이 계산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이 시세는 홈페이지에서 역시 저절로 계산을 해주는데, 한국감정원시세와 kb시세가 있는데 둘 중 아무거나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우선순위는 한국감정원시세고 두 번째 순위는 kb시세입니다. 

시세검색이 안 된다면 본인이 알고 있는 주택가격을 입력해야 합니다. 

주소 선택이 가능합니다. 

아파트를 클릭해도 되고 없으면 알고 있는 가격을 입력합니다. 

4. 주택연금 단점


주택연금 장점부터 살펴보면 먼저, 부부 모두에게 자기 집에서 주거의 질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 됩니다. 또 다른 곳도 아니고 국가가 연금지급을 해주기 때문에 불안정성이 다소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부 모두가 사망할 경우에 담보주택을 처분한 차액만큼 지정한 사람에게 상속이 됩니다. 혹시 차액이 마이너스라도 국가가 부담합니다. 

그럼 여기부터는 주택연금 단점입니다. 먼저 가입을 한 후 주택 가격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마이너스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현재 갖고 있던 주택을 통해 주택연금에 가입했는데 해당 지역이 재개발 등이 되어 집 가격이 오르면 손해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두 번째 단점은, 평균 수명이 될 때까지 이 연금을 수령한다고 가정할 시, 1개월마다 수령하는 금액이, 집값보다는 아무래도 낮은 금액이라는 것입니다. 세 번째 단점은 국가에서 운영하는 것이다보니 제도가 바뀜에 따라 이 연금제도 역시 다소 변화할 우려가 있다는 점입니다. 

지금까지 주택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단점을 따져보는 것도 좋고 계산기 등으로 미리 계산해보는 것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 제도 말고도 사실 다른 연금 수령액 제도도 많이 존재합니다. 

해당 여부를 알아볼 수 있는 정보는 물론이고 미리 계산할 수 있는 다양한 계산기가 있으니 수령액을 미리 계산해보시는 것도 좋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pa-baa.tistory.com/266
https://pa-baa.tistory.com/268
https://pa-baa.tistory.com/247
https://pa-baa.tistory.com/243

 

다주택자 취득세 3줄 요약

다주택자 취득세 3줄 요약 지방세법 일부개정안이 12월 2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집을 세채 이상 가진 다주택 세대가 네 번째 집을 사면 2020년 1월 1일부로 다주택자 취득세율이..

pa-baa.tistory.com

 

자녀 장려금 신청자격 신청방법

자녀장려금 신청자격 및 방법 2020버전 이 포스팅에서는 자녀 장려금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예산이 소진되면 자격이 되어도 심사에서 제외될 수도 있기 때문에, 대상자 확인을 위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조회를 하..

pa-baa.tistory.com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

오늘은 퇴직금 중간정산 요건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사실 요즘은 계산하기 쉽게 퇴직금 받을 수 있는 조건을 확인하여 바로 계산해주는 퇴직금 계산기 등도 있으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하지만 아래..

pa-baa.tistory.com

 

기초연금 대상 확대

1월 9일인 어제 국회 본회의가 열렸습니다. 여기에서 기초연금법과 국민연금법, 장애인연금법 개정안, 이른바 '연금 3법'도 통과되었습니다. 이 개정안은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지원 기한을 5년까지인 2024년 12월..

pa-baa.tistory.com

 

'세상 밖 공부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상땅찾기조회  (0) 2020.01.26
간이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  (0) 2020.01.25
긴급복지 지원제도  (0) 2020.01.24
노란우산공제 단점 중도해지  (0) 2020.01.23
군인연금 인상률 2020  (0) 2020.01.16
보일러 교체 지원금  (0) 2020.01.15
서울시 청년수당  (0) 2020.01.13
기초연금 대상 확대  (0) 2020.01.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