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홍콩 시위를 한다고 하는데 홍콩 시위 원인 들 왜 하는 걸까 이유가 궁금한 현대인을 위해 요약 정리해봤으며 

정치적인 견해는 배제하였다. 

스크롤 조금만 내려보시면 맨 아랫줄에 4줄 요약 있습니다. 

사진은 본문과 전혀 관련이 없다. 


홍콩 시위, 왜 하는 걸까?

홍콩은 원래 영국에서 1997년 중국에 반환된 국가이며 자유민주주의체제 국가였다. 

현재 홍콩 범죄자를 중국 본토로 송환하여 재판할 수 있다는 법(범죄인 인도법)이 입법 추진중이다. 이러한 법이 입법 추진된 이유는 현재 홍콩의 정부 구성원들은 중국 본토에서 임명한 사람이 어느 정도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해석도 있다.

어쨌든 이 범죄인 인도법 개정안은 중국을 포함해 대만, 마카오와 같이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국가에도 사안에 따라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을 담았다. 

따라서 이 법이 발효되면 중국에 비판적인 사람들을(반체제 인사, 인권운동가 등) 잡아가기 위해 악용될 가능성도 존재한다는 것이 홍콩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의 주장이다. 왜냐하면 현재 중국은 사형 제도가 아직 살아있는 국가이기 때문이다.

즉, 대의적으로는 범죄인 인도를 위함이라고 하나 나중에는 본토 입맛대로 범죄자처럼 누명을 씌우는 등으로 악용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존재한다. 

홍콩 시위에 참여한 사람들의 수는, 홍콩 전체 인구수 700만명 중, 언론 추산 100만명, 공식 추산 24만명으로 추산 인구의 괴리는 다소 있는 편이다. 2014년 우산혁명에 비교하면 참여규모는 약 10배 규모라는 추산이 나오고 있다.

우산혁명

BBC 등 다른 언론매체들은 이것이 2014년 우산혁명을 연상케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홍콩 우산혁명은 10만 여명의 홍콩 시민이 민주적 선거제를 요구한 혁명이다.

우산혁명이라는 이름은 최루탄과 물대포를 쏘아대는 경찰의 진압에 우산으로 맞서는 모습에서 붙여진 이름이다. 

하지만 우산혁명은 79일간의 시위에도 불구하고 직선제 등 민주적 선거제를 관철해 내지 못했다.

그러나 직선제라는 본래의 뜻을 이루지는 못하였고 2017년 중국정부가 지정하는 사람 중 행정장관을 뽑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홍콩 시위 사유 4줄 요약

홍콩은 자유 민주주의 국가이며 중국과는 분리된 언어, 문화, 정치 사상을 갖고 있다.

그러나 홍콩 범죄자를 홍콩에서 중국으로 송환하려는 법을 홍콩 정부가 입법 추진하려고 한다.

위 같은 법이 통과될 경우 중국에 비판적인 사람들을 체포하는 등의 목적으로 악용될 소지가 있다. 

이에 추산 24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위 법에 반대하는 시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