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말더듬에 대해 포스팅해본다. 말더듬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누구나 말을 하다 더듬은 경험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단기적이지 않고 몇 회 반복으로 지속되고 그 빈도가 정도를 넘어 심리적인 부담으로 작용하여 장기화될 경우 이것을 말더듬이라고 지칭하게 된다.

1. 현황

성별로 확인하면 남성과 여성의 말더듬 비율은 4:1로 남성이 더 높고 다른 언어장애도 남자가 여성보다 3~4배 정도 높은 경우가 많다고 한다. 그러나 이 말더듬이는 심리상태와 큰 관계가 있는 경우가 많기는 하다. (사실 언어능력과 말더듬과의 관계는 무관하다고 한다.)

 

2. 말더듬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아래와 같은 원인을 꼽는 경우가 많다. 

유전적: 말하는 과정을 학습하면서 학습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사회적:정서와 감정을 관장하는 부위인 뇌의 발달이 불균형적으로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있음
환경적: 생애주기상의 여러 스트레스(부모의 이혼, 실직,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등 충격적인 사건)

 

3. 말더듬 증상

인터넷에서 확인해본 증상은 다음과 같다. 다음 사례들은 실제 사례를 각색한 것이다. 

-상대방이 내 말을 끝까지 안들어줄 것 같은 불안감? 아니면 내 말에 집중을 못할까봐 빨리빨리 해치우듯 말하다보면 그렇게 되더라구요. 

-그 상황에서 긴장해서....... 제 생각만큼 머리가 빠르게(속도가) 안 돌아가는거에요. 

-자꾸 지적하지 마세요.. 지적하면 더 심해져요

-심리적인 요인이 큰거 같아요. 남이 나를 어떻게 볼까 신경쓰기 시작하면 말이 안나와요. 저희 엄마가 심하게 말을 더듬으시고 그거 보면서 자란 소심한 저도 성인 됐을 때까지 긴장하면 말이 안나왔어요.

-누구랑 통화하면 더듬을거라는거 아니까 아무말 안하고 그냥 끊어버렸어요, 전화 고장난거 같다고 하면서.... 지금은 전혀 더듬지 않아요 살다보니 사람이라는 존재가 편하게 느껴져서 그런거 같아요

-전 말더듬 딸을 키우고 있는 엄마입니다. 이제 고등학생이 되어가는데 아직도 더듬습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말더듬친구들은 대개 마음이 여리고 심성이 착해요... 

사실 말더듬 자체보다는 말더듬에서 오는 부수적인 감정(빨리 말해야 할 것 같다는 불안감, 강박감 등)이 더 스트레스를 악화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근본적인 해결책을 더 빨리 찾는다면 그 고통의 시간은 조금이나마 더 줄어들 수 있을 것이다. 

4. 말더듬 치료

아래 역시 실제 사례들을 가져온 것이다.

-집에서는 혼자 천천히 책을 소리내서 읽는 연습이 도움이 됐어요.

-친구분들께 대화할때 기다려달라고 말도 천천히 해달라고 얘기해보세요.

-저는 제 친구가 말을 더듬는데 그 말하는 분이 말더듬는다는 걸 모른 척하고 대화하니 점점 나아졌어요.

-혹시 흥분하거나 사람들 많을 때(과도한 긴장) 또는 환경의 갑작스러운 변화가 있을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변사람들이 같이 심호흡하시고 더 천천히 안정시켜주시고 대화하면 좋아지리라 생각합니다. 물론 100% 완치는 힘들어도 어느 정도 완치될 거란 믿음을 갖고 있어요

물론 위 사례들처럼 주변사람들에게 부탁하는 방법이나 책을 읽는 방법으로 고쳐지는 경우라면 정말 좋겠지만 혹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내 경우도 심리적으로 우울함이 심했을 때 아무 말도 하고 싶지 않았던 적이 있었는데(물론 말더듬과 종류는 다르지만.) 이런 경우는 혼자서 치료할 수 없고 본인이 본인 스스로를 제어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이미 자신감 상실로 이성을 잃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전문가의 상담이 꼭 필요한 법이다. 

 

 

불면증과 마찬가지로, 잠을 못 잔다는 사실 자체보다는 잠을 못 자는 데에서 오는 스트레스 때문에 불면증은 더욱 심해진다. 이럴 때는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 감기가 들면 병원을 가는 것과 똑같다. 말더듬 코칭에는 여러 프로그램이 있다.

치료받기 이전의 상담은 무료이므로 한 번쯤 상담받아보는 것도 추천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