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걸을 때 종아리 근육에 통증을 느끼는데 원인을 몰라 답답하셨던 분들이 계실 겁니다.  

종아리는 다리에 속하는 신체부위로, 일반적으로 무릎 위쪽 부분을 허벅지라 하고 무릎 밑 볼록하게 튀어나온 뒷 부분을 종아리라 칭합니다. 매우 중요한 부위이죠. 

다리에 속한 부위인 만큼 운동능력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운동선수들은 부상도 자주 당하는 편입니다. 뇌에는 뇌뼈가 존재하나 종아리에는 별 다른 보호 장구도 없고 근육만으로 이루어져 있어 허벅지와 함께 자주 부상을 당하는 부위입니다.

  

 

종아리 근육 뭉침의 원인

수면 중, 스트레칭 혹은 평상 시 발의 쥐가 자주 나는 사람은 비정상적으로 종아리 근육의 뭉침이 생겨 혈의 순환에 장애가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리에 쥐가 많이 납니다. 그 외의 원인도 있지만 대부분은 종아리에 마사지를 해주어 뭉침을 풀어주면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줄어듭니다.

또한 무릎 관절염이 원인일 수 있고, 꼭 다리뿐만이 아니라 허리디스크로 인해 통증이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로 인해 종아리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 하지 정맥류는 다리에 핏줄이 튀어나왔다면 바로 알 수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하지 정맥류도 있습니다. 

또한 특정 상황, 예를 들어 걸을 때만 특정 부위가 아프거나 하는 경우는 절대로 방치하지 말고 반드시 병원을 찾아가 보기를 권합니다. 상대적으로 걸을 때 무의식적으로 한 쪽 다리만 사용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제일 중요한 건 치료보다 예방이니 종아리 근육 통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병원에 찾아가 무릎이나 허리 MRI를 찍어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신경외과에서 효과를 본 환자도 있다고 하니 참조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