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콧등에 종기가 생기거나 코 주변에 자꾸 뾰루지가 생긴다면?

빨개진 코 어떡하죠..........

피부병,피부염,아토피,알레르기,알러지,가려움,두드러기.콧등 뾰루지, 콧등 염증과 같은 피부관련한 장애들은, 혈관이 좁거나 막혀서 피가 원활히 흐르지 못해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많든 적든, 여러가지 환경요인과 잘못된 식생활,피로,과로,스트레스등으로, 몸 속에 어혈(죽은피,사혈,정체되어 있는 피)이 생깁니다. 

이 어혈과 나쁜 콜레스테롤이 혈관을 막고 있어서, 혈액순환을 방해합니다. 특히 코 주변 뾰루지는 피부층이 두터워 염증이 있는 여드름이 생성되는 편인데요.

먼저 이와 같이 특정 부위에 발생하는 여드름문제는 해당 부위에 여드름의 발병 요인이 피부를 자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여드름의 발생 요인이 이마 부위를 자극하여 이로 인해서 좁쌀여드름이 나타나며 이 발생 요인이 제거 되지 않아 반복적으로 코여드름이 생겨나는 것입니다.

1. 콧등 뾰루지의 외적 원인 



코여드름에 있어서 피부외적요인은 해당 부위를 자극할 수 있는 물리적 마찰이 대표적이며 옷이나 머리카락등에 의한 마찰 또는 면도나 잦은 손으로 만짐과 같은 것들을 물리적 마찰이라 합니다.

이외에 외적원인에는 화학적자극원이 있습니다. 잘못된 화장품이나 화학물질에 의한 접촉은 피부에 민감성을 띄게 만듭니다. 또한 기후, 온도, 습도 변화 등 여러 자극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콧등 여드름의 피부외적인요인에 가장 대표적인 것은 해당 부위 반복적 여드름 발생 자체만으로도 그것이 주변 피부를 자극하여 또 다른 민감성을 띄게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여드름이 반복적으로 생성되는 경우 더욱더 외적 민감성이 늘어나 차후 만성화 되는 것이죠.

2. 코 여드름의 내적 원인


흔히 우리가 경험하기를 스트레스를 과도하게 받거나 밤을 새서 피로감을 느낄 때 피부가 번들번들 해지는 경험을 겪게 되는데요. 이것이 바로 콧등여드름 내적 원인중 하나에 해당 합니다.

 
 

주로 스트레스, 과로, 피로, 짜증과 같은 급격한 심경변화, 생리현상등에서 내적원인에 대한 단기적 변화를 통해 여드름이 많이 생기게 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누적된 원인으로는 내적 변화에 대해 단기적이 아닌 만성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으로 몸 내부의 장기기능에 약화 (체질별로 부위가 틀림), 열순환 정체나 상열감에 의한 열쏠림 현상, 과민성자율신경반응 등의 내적 문제에 의해서 여드름이 반복적으로 생겨나게 됩니다.

콧등에 여드름이 반복적으로 난다면 위와 같은 외적 내적 원인이 좁쌀여드름 원인이 되는 피지와 각질에 활동에 문제를 일으켜, 피지를 과도하게 분비시키고 각질형성 탈락 운동을 방해하여 모공입구가 각질에 막혀 피지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함으로 코여드름이 만들어 지게 되는 것입니다.

3. 콧등 뾰루지 없애는 법

외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피부관리적 요소와 홈케어사용등으로 피부진정 및 현재 일어나고 있는 각질문제 개선, 여드름균의 활동성 제어를 해줄 필요성이 있으며 내적인에 대해서는 몸 내부의 기능을 강화하고 민감성을 제어해 주고 순환현상을 돕기 위해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행동패턴 마음가짐등을 교정하여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끝으로 너무 만성화된 콧등 여드름의 경우 외적원인과 내적원인이 너무 크게 활성화 되어 스스로 관리 하기 어려운 면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외치와 내치에 가장 적합한 코여드름 치료를 통해 이를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일 중요한 건 치료보다 예방이겠죠?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을 통해 매끈한 코를 만들어봅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