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뇌경색 (뇌졸중)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엔 뇌경색이나 뇌출혈을 비롯한 뇌졸중 발병이 급증하므로 매우 위험하죠. 그러나 뇌경색 초기 증상을 미리 확인해두면 걱정 없습니다. 

뇌졸중 전조 증상 체크리스트를 통해 뇌경색에 나쁜 음식, 뇌출혈에 좋은 음식 등을 미리 확인한다면 제때제때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겠죠? 제 경우는 부모님께 먼저 챙겨서 확인해드리는 편입니다. ^^ 

 

발생 후에는 너무 늦지요. 예방이 훨씬 중요하니 필요한 분들은 관련 정보를 필히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뇌경색과 뇌졸중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1. 뇌경색과 뇌졸중의 차이


흔히 뇌경색과 뇌졸중을 헷갈리는 경우들이 많은데, 뇌경색과 뇌졸중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뇌경색이란 갑작스럽게 뇌혈관이 막히면서 신경학적인 장애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반면 뇌출혈이라는 것은 뇌혈관이 터지는 질환으로 뇌경색(허혈성 뇌졸중)과 뇌출혈(출혈성 뇌졸중)을 합쳐 뇌졸중이라고 합니다. 

즉 뇌경색보다 뇌졸중이 더 넓은 범위인 것이죠.  

뇌졸중이 나타났다는 건 어떤 형식으로든지 뇌혈류 이상이 나타났다는 걸 의미하기에,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2. 뇌경색 초기 증상 체크리스트


-머리가 너무 아프고 어지럼증이 심하다
-한쪽 눈이나 양쪽 눈에 이상이 생긴다
-몸의 균형을 잡지 못하고 조정을 못 한다

-말하고 듣는 것에 문제가 생겨 혼란스러워한다 
-극심한 두통이 있다 
-얼굴이나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마비가 온다

 

 

3. 뇌경색의 예방


고칼로리 및 고지방 음식은 피하고 신선한 야채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미, 채소, 과일, 견과류 등은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 꾸준히 드시면 좋습니다. 흰쌀밥과 밀가루 음식, 떡, 빵, 육류, 내장, 오징어, 새우, 계란노른자, 마가린, 짠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등은 좋지 않습니다.

현대인들은 술담배나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일이 많은데, 이것이 뇌졸중이 나타날 확률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특히나 주의해야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뇌경색 전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뇌경색은 혈액이 탁하고 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병입니다. 혈액이 탁하고 혈관이 막히면 뇌졸중(중풍) 이나 뇌경색 등의 문제뿐 아니라 심혈관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평소 꾸준히 신경쓰며 관리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뇌경색이라면 혈액을 맑게 해주는 것과 혈관에 막힌 노폐물들을 없애주는 것이 관건입니다. 건강한 식생활습관으로 개선해 주고 장건강을 개선해 주어야 합니다. 장내 부패는 혈액오염의 주범인 장누수증후군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음식이나 물도 따뜻하게 드시고, 따뜻한 소금물에 반신욕이나 족욕도 도움이 됩니다. 걸을 수 있으시다면 적당한 걷기 운동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예방이 가장 중요하겠죠? 뇌경색 전조 증상에 대해 확인하시고 가족들에게 미리미리 공유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