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막 천공 수술과 수술 비용 및 그냥 놔두었을 시 후유증 총정리

귀에서 한 번쯤 들어보셨을 이명 소리. 이렇게 귀에서 삐소리가 나는 이유를 찾아 보면, 여러 원인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고막 천공입니다. 

고막 천공을 앓고 계셨던 분들은 이미 이명 없애는 방법과 더불어 난청 치료 방법 등을 찾아보셨을 텐데요. 사실 수술을 하더라도 지속적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요. 걱정되시는 분들은 이명 치료 민간 요법, 귀이명에 좋은 음식, 이명 치료 잘하는 병원 등에 대해 지금 바로 관련 정보를 꼭 확인해보시길 권합니다. 

   

어지러움을 느끼기도 합니다. 

1. 고막 천공이란?

 

고막은 소리를 전하는 기능을 하는데요. 이 고막은 물리적인 힘이나 염증 등에 천공(구멍)이 쉽게 뚫려, 이렇게 고막에 천공이 생기는 것을 고막 천공이라고 합니다. 외부적으로 입은 상처의 경우엔 피가 나오거나 아픔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2. 고막 천공 증상

 

갑작스러운 심한 통증과 함께 출혈, 청력저하, 이명 등이 가장 대표적인 외상성 고막 천공의 증상입니다. 고막은 외부의 세균으로부터 중이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천공이 생기게 되면 외이도를 통해 외부의 세균이 들어와 중이와 주변에 감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3. 고막 천공 수술 비용과 치료

고막 재생 수술은 대학 병원에서 수술하는 것을 많이 권유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치료를 하기도 하며, 수술 비용은 병원마다 천차만별인데 적게는 40만원에서 대학 병원에서 수술하면 90만원까지 다양한 경우가 많으니 병원 별로 상이합니다. 

뼈까지 염증이 전이되지 않은 경우라면 생각보다 큰 수술은 아닙니다. 수술할 땐 전신마취를 하게 되며 수술 후 약을 처방받고 소독하는 등이 필요합니다. 다만 물이 닿지 않게 조심해주셔야 합니다. 

입원 기간 역시 환자마다 상이하여 하루만에 퇴원하는 경우도 있고 2박 3일 입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4. 고막 천공 방치

고막 천공은 방치한다고 해서 구멍이 저절로 재생되거나 하진 않습니다. 또 귀는 눈으로 스스로 볼 수 없어 증상이 있더라도 심각성을 인지하기 어려워 가벼운 염증이 만성화되어 심각한 후유증으로 남을 수 있는데요.

귓병이 심해지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고, 영구적으로 청력이 상실될 수 있으며 귀 주변의 얼굴 신경이나, 몸의 평행을 유지시켜주는 전정 기간에까지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절대 방치하시면 안 됩니다.

고막 천공에 좋은 음식 등 필요한 정보는 생각난 김에 지금 당장 찾아보시어 미리미리 귀의 건강을 챙기는 게 좋을 것 같네요. 

 

 

건강한 귀를 가져보아요

이것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