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침 감기 빨리 낫는 방법

 날씨가 요즘 갑자기 추워져서 목감기에 걸린 사람들이 많을 듯한데 콧물 목감기 빨리 낫는법 등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겠다. 몸이 으슬으슬 추울 수 있어서 최대한 빨리 병원에 가보는 걸 추천한다. 

 

 
1. 목감기 원인

목감기란 인두 쪽에 감염이 발생하면서 증상이 나타나는 질병을 말한다.

증상으로 목아픔과 더불어 열이 나고 기침 등이 있다. 가장 흔히 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아데노바이러스, 파라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라고 많이 부른다.) 리노바이러스및 헤르페스 등이 원인이 된다.

하지만 목감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박테리아성 감염이다. 기침과 콧물 등이 동반될 경우 바이러스성일 경우가 높다.

 

2. 목감기 초기 치료

집에서 행할수 있는 요법으로는, 대표적으로 가글이 있다. 맹물로 하는 가글 자체가 효과가 있으며, 소금물로 가글하면 더욱 더 좋은 효과를 본다. 그 이유는, 소금물로 가글을 할때 소금이 부어있는 편도선의 수분을 빼고, 밀도가 높은 소금물이 입속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가 섞인 타액들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20%이상의 소금물 자체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죽이는데 꽤나 효과가 있고, 조금 더 높은 농도의 소금물이면 20% 농도에서 죽지 않는 포도상구균(가장 흔한 편도선염의 원인) 까지도 죽일 수 있다.


물론 이런 요법은 흔히 걸리는 목감기에 동반되는 가벼운 인후통에 효과가 있는 것이지 악성 편도선염 같은 극심한 질병을 다스릴수는 없다. 증상이 심하다면 의사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아픈 기간 동안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주변 환경이 원인이라면 유발 환경을 피하거나, 개선을 해야 한다. 목에 목도리를 대는 것도 좋으며, 필자의 경우에는 밤에 잘 때 마스크를 쓰고 자니 효과가 있었다. (건조함을 막아주기 때문)

  

 

따뜻한 차도 도움이 된다.

3. 목감기에 좋은 음식

 

[도라지]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어, 각종 병균과 미세먼지로부터 우리 목을 보호해준다. 기침, 가래, 염증을 삭혀주어 예부터 민간요법으로도 많이 쓰인 도라지는 비타민과 섬유질 역시 풍부해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식품. 환절기 감기에 걸려, 목의 통증이나 기침으로 인해 잠을 이룰 수 없다면, 자기 전 따뜻한 도라지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

무 사진은 아니지만 예뻐서 첨부함. 


[무] 

무 특유의 매운 맛을 내는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은 가래를 묽게 만들고 기관지 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기관지를 보호해준다. 또한 무에는 우리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분이 있어 숙면을 돕기도 한다. 면역력도 높이고 숙면도 취할 수 있는 일석이조 효과를 누릴 수 있다.

 

4. 목감기 심할 때 진료 병원

호흡기 증상이 주증상이니 알레르기 테스트 및  폐기능 검사를 할 수 있는 곳을 가야 하며 가까운 가정의학과, 내과에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

빨리 약을 먹고 호전하는 것도 방법. 목감기를 방치하면 폐렴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진 만큼, 가벼운 목감기도 방치하지 말고 가까운 병원으로 찾아가기 바란다. 주사 맞고 약 먹으면 금방 낫는다. 

 

다시 건강해집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