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굴한쪽이 붓는 증상

손가락이 붓는 이유나 손 붓는 이유, 몸이 붓는 이유는 사실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부위별로 원인이 다른데요. 예를 들어 발이 붓는 원인에는 혈관을 막는 혈전 등 얼굴과는 다른 원인이 있으니 놓치지 말고 미리 꼭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혈액순환에 좋은 식품도 미리 알아두면 좋겠죠.

 

1. 얼굴한쪽이 붓는 증상 이유 


1) 림프선 부종
림프선 부종일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를 지나는 림프선에 노폐물이 쌓여 순환이 되지 않으면 생기게 되는데 한 쪽만 붓는다고 하시니 그것이 의심 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라면 간단함 마사지나 운동 등으로 해소 될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이 지속 되면 병원에 가 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유행성 이하선염을 의심할 수도 있지만 이것은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18세 미만) 생기는 것입니다.

2) 혈액순환
혈액 순환과 수분 대사가 악화되어 세포 내 노폐물이 축적되어 한쪽 얼굴만 부을 수 있습니다. 자는 방향도 바꿔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은 얼굴에 마사지를 해주면 혈행 개선이 되면서 부은 것이 가라앉게 됩니다. 

3)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한쪽 얼굴에만 생긴 것일 수가 있습니다. 이 경우도 염증 때문에 한쪽 얼굴만 부풀어오를 수가 있는 것입니다. 

4) 항암 부작용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 얼굴이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항암 치료를 하시면서 이 약에 대한 부작용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혹시나 한쪽 말고 얼굴 전체가 붓는 경우는 상대정맥증후군이라고 합니다. 

5) 엎드려 자기, 옆으로 누워 자기
평소에 엎드려자거나 옆으로 누워자는 습관은 턱관절에 부담을 주고 얼굴이 삐뚤어져 얼굴형을 망가뜨리는 원인이 되고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얼굴이 붓게 됩니다.

01234567891011121314
한쪽 얼굴만 붓는 이유

6) 한쪽으로 턱 괴기
한쪽으로 턱을 괴면 몸과 척추도 삐딱해지기 때문에 자세가 바르게 교정되지 않아 아래턱 뼈가 삐뚤어지며 척추에도 영향이 생기게 됩니다. 

 

 

7) 짠 음식 섭취
짠 음식을 자주 먹게 되면 체내 수분 배출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아 얼굴이 붓게 되므로 가능한한 저염분식으로 식단을 구성하는 등 상당히 주의해야 합니다.

2. 얼굴한쪽이 붓는 증상 해결 방법 0가지 


1) 높은 베개를 사용하지 않는다.
평소에 얼굴이 자주 붓는다면 잘 때 베개의 높이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심장이 얼굴보다 높은 곳에 있게 되면 피가 머리에 몰리면서 얼굴이 부을 수 있습니다. 가장 적당한 높이는 성인 남성의 경우 11cm, 여성은 8~9cm가 적당합니다.

2) 규칙적인 생활
얼굴이 붓는 것에는 수면부족, 잦은 음주,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므로 평소에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줄이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3) 냉찜질
붓기를 가라앉히는 데에는 냉찜질이 좋습니다. 마른 수건에 얼음을 묻혀서 대고 있거나 얼음팩을 사용하면 붓기가 빠지는데 단 얼굴에 대는 것이니 깨끗한 수건으로 써주는 것이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이라 하겠습니다.

4) 야식을 하지 않는다.
잠들기 전 섭취하는 야식은 과도한 염분 섭취로 이어져 얼굴이 붓고 살도 찌게 하면서 건강에 적신호를 울립니다. 최소한 잠들기 4시간 전에는 음식 섭취를 자제하고 평소 식사에서도 짜거나 맵게 먹기 보다는 조금 싱겁에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5) 거북목을 교정한다
거북목은 전체적인 몸매라인을 망가뜨리고 얼굴을 보름달처럼 둥글고 넓게 만듭니다. 자세 교정을 위해 항상 어깨를 펴고 가슴을 천장으로 향하게 하며 목을 세워서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012345678910111213
기침할 때는 고개를 숙이게 되긴 합니다

추가적으로 밤에 자기 전에는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마시면 자는 동안 수분에 세포조직 사이에 스며들어 얼굴이 붓는 원인이 된다고 해요.

 

 

 

이번에는 얼굴이 붓는 이유를 알아봤지만 발이 붓거나 발목이 붓는 원인에도 조기 정맥 등도 있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바로 알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