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목이 붓는 증상 이유와 붓기 빼는 법

 

간혹 사람들은 다리나 발목이 부어 걸을 때마다 불편감을 느끼곤 한다. 발등이 붓는 이유에는 단순히 붓는 것뿐만 아니라 간경변, 림프관 장애 등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리 부종의 원인, 발목이 붓는 이유 및 부종에 좋은 차 등을 찾아보시면 큰 도움이 되겠다. 

발, 다리, 발목 부기의 잠재적인 원인은 다양하다. 대부분의 경우 붓기는 과체중이나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거나 할 때 발생한다. 이 때 혈액 순환을 감소시켜 발, 다리, 발목 등에 액체가 쌓이게 될 수 있다. 또 근육이 움직이지 않을 때, 체액을 심장 쪽으로 다시 근육은 끌어올릴 수 없다. 물과 혈액이 남아 있으면 다리에 부기가 생길 수 있다. 발, 다리, 발목 붓기가 생기는 이유는 다음 이유들이 있으며 다양하다. 

012345678910111213

1. 복숭아뼈 주위가 부어요... 발목이 아픈 이유 8가지

 

1) 스테로이드제 
-에스트로겐 또는 테스토스테론 
-트리시클릭 및 모노아민 산화제 억제제(MAOI)를 포함한 일부 항우울제 
-이부프로펜 및 아스피린을 포함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 
이러한 종류의 약은 혈액의 두께를 증가시켜 다리에 부기를 유발함으로써 혈액 순환을 감소시킬 수 있다. 만약 약이 붓기를 유발한다고 의심된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할 때까지 약을 끊지 않아야 한다.  

2) 자연 호르몬의 변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변동 수준은 다리의 순환을 감소시켜 붓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호르몬 수치의 변화는 임신 기간과 여성의 생리 주기 동안 일어날 수 있다. 

3) 다리에 피가 응고되는 경우 
혈전은 고체 상태의 혈액 덩어리다. 다리의 정맥에서 혈전이 형성되면 혈류를 손상시켜 붓기와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다. 

4) 부상 또는 감염 
발, 다리 또는 발목에 영향을 미치는 부상이나 감염은 그 부위로 가는 혈액의 흐름을 증가시킨다. 이것은 붓는 것으로 육안 관찰이 가능하다.  

5) 맹독성 결핍증 
이 질환은 혈관이 혈액을 제대로 펌프질할 수 없어 다리에 피가 고여 있을 때 발생한다. 

6) 복막염 
이것은 심장 주위에 있는 주머니 모양의 막인 심막의 장기 염증이다. 이 질환은 호흡 곤란과 다리와 발목에 심한 만성적인 부기를 유발한다. 

0123456789101112


7) 림프관 장애 
림프계는 체내에 액체를 운반하는 것을 돕는 림프절과 혈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파계가 막히면 조직이 액체로 부어올라 팔과 다리가 붓는다.  

8) 간경변 
이는 알코올 남용이나 감염(B형 간염 또는 C형 간염)에 의한 심각한 간 흉터를 말한다. 이 질환은 발, 다리, 발목에 고혈압과 혈액순환 부진을 일으킬 수 있다. 

 

 

2. 집에서 할 수 있는 발, 다리, 발목 붓기 빼는 법 7가지

 

1) 누워 있을 때마다 다리를 올려라. 다리는 위로 올려야 한다. 베개를 좀 더 편안하게 하기 위해 다리 밑에 놓아도 좋음.  
2) 계속 움직이면서 스트레칭과 다리 움직임에 집중하라. 
3) 염분 섭취를 줄여서 다리에 축적될 수 있는 염분의 양을 줄일 수 있다. 

4) 허벅지 주변에 꽉 끼는 종류의 옷을 입지 않도록 한다.  
5) 적정한 체중을 유지하라. 
6) 서포트 스타킹이나 양말을 신는다. 
7) 적어도 매 시간마다 한 번씩 일어서거나 움직인다. 특히 오랫동안 가만히 앉아 있거나 서 있는 경우에는 더욱 움직여주는 게 필요하다.

 

 

붓는 이유에는 단순히 붓는 것뿐만 아니라 간경변, 림프관 장애 등도 있을 수 있다고 하니 리 부종의 원인, 발목이 붓는 이유 및 부종에 좋은 차 등을 찾아보시면 큰 도움이 되겠다. 다리가 붓는 이유에는 복막염, 맹독성 결핍증 등도 있으니 다리 부종의 원인, 발목이 붓는 이유 및 부종에 좋은 차 등을 찾아보시면 큰 도움이 되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