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교사 연금 수령액

아무말사람 2020. 12. 8. 13:58

교사 30년 연금 수령액 연금 계산법


오늘은 교사 연금 수령액 및 교사 퇴직후 연금 관련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요즘은 퇴직금 계산기 등 미리 실수령액을 간편히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도 있으니 함께 알아보시면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먼저 기사로 살펴보면, 2020년 기준으로 65세가 된 경우에 매달 받는 공무원연금의 평균 수령액이 257만8천원이라고 밝혀진 바 있습니다. 즉 대부분의 공무원연금 예상수령액 수령자들은 상대적으로 같은 나이의 다른 직업군을 가진 사람들보다 풍족한 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뜻입니다. 

교사 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제일 정확하게 알아보시려면 공무원연금관리공단에서 내 현재 연금을 볼 수가 있습니다. 아니면 정부 24에서 로그인하면, 재직공무원을 클릭하면 현재 퇴직시 예상액이 오른쪽 상단에 자동으로 보여집니다. 

다른 사람들 연금은 어느 정도 될까요? 먼저 05 발령인 한 공무원의 경우 90만원~120만원 정도로 뜬다고 합니다. 물론 현재 퇴사한다는 기준이므로 나중에는 이것보다 훨씬 많을 것입니다. 또 40년 교직생활한 기준으로 월 370 정도 받는 분도 있고, 교감이었다 퇴직한 부부 사례로 보면 월 600-700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30년 후 퇴직시의 예상연금 조회는 현재는 확인이 힘듭니다. 2016년 이후 입사자는 30년 기여금을 내야 143만원에서 150만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다만 현재 퇴직한 사람들의 경우는 대부분 200만~300만원대의 연금을 받고 있으며 국민연금 역시 여기에 포함되어야 하므로 50만원 정도 안팎으로 추가될 수가 있겠습니다.

 



만약에 지금 30대이시며 현직 교사이시라면 나중에는 100만원대가 된다는 웃픈 이야기도 들려오긴 합니다. 갈수록 줄고 있다는 이야기가 들리기도 하는데 어쨌든 지금 그만둬버리면 퇴직연금이 100만원대 정도밖에 안 된다는 이야기도 있고, 이제는 퇴직 후에도 몇 년 후에나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더 정확히 2016년 이전 입사자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았을 때, 9급 공무원 기준으로 최대 납입기간 36년까지로 쳤을 때 모두 불입하면 205만원이라고 예상수령액을 확인할 수는 있습니다.

내 교사 연금 수령액이 궁금하다면 공무원 연금공단에 전화해 현재 시점에서 정년까지 30년 근무하면 얼마 수령을 하는지 물어봐도 계산해줍니다.



조금 씁쓸한 현실인데, 안타깝지만 현재 시점에서 허리띠를 더 졸라맬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그나마 다행인 것은 다른 직군에 비해서는 교사 연금을 받는 분들이 생활의 질이 높다는 설문결과도 있으니 너무 상심치 마시고 재테크에 힘을 쏟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분류 전체보기] - 국세환급금 조회방법

[분류 전체보기] - 60세 이상 고령자 고용 지원금

[분류 전체보기] - 공기업 연봉 순위 BEST 5

[분류 전체보기] - 상가주택 매매시 주의사항 5가지

[분류 전체보기] - 국민연금 납부유예 신청 방법 (경험담)

[세상 밖 공부 이야기] -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슬기로운 회사 이야기 ] - 공무원연금 수령액 수령나이 최신판

[세상 밖 공부 이야기] - 국민연금 인상 시기, 국민연금 인상률 등 핵심 요약 정리

[분류 전체보기] - 2020년 공무원 직급보조비 인상

[세상 밖 공부 이야기] - 기초연금 대상 확대

[세상 밖 공부 이야기] - 2020년공무원봉급인상률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