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인바디 체중계 보는 법, 인바디 내장지방 레벨, 인바디 근육량, 인바디 신체발달점수 등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음. 

 
1. 인바디검사란?



인바디검사는 몸의 4대 구성 성분인 수분, 지방, 단백질, 무기질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비만인지, 영양상태가 좋은지, 몸이 부어 있는지, 뼈가 튼튼한지 등을 확인한다. 

 

2. 인바디 재는 곳

우선 무료와 유료가 있다. 

1. 지역 보건소 
보건소에 가서 인바디 재러 왔다고 하면 무료로 재준다.

2. 헬스장
헬스장에서 따라서 몇 만원까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인바디만 재러 왔는데 각종 영업(?)으로 인하여 헬스장 회원가입을 유도할 수 있어 조금 피곤할 수도 있다.  

3. 각 지역의 주민센터나 건강증진센터
가장 가까운 지역의 주민센터, 동사무소, 건강증진센터를 검색해본다. 
요즘은 주민센터보다 행정복지센터라는 이름으로 변경된 곳도 많은 듯하다.

4. 각 지역의 건강보험공단 지역지사

인천의 경우에는 구월동에 위치한 인천 건강보험공단에서 무료로 잴 수 있고 결과지를 프린트도 무료로 할 수 있다. 혈압도 무료로 재준다.

3. 인바디 보는 법

인바디 보는 법-체성분분석

아마 인바디 기계마다 다르겠지만 예시를 위하여 인바디 결과지 사진을 가져왔다. 

-영양평가: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이 적당한지를 평가한다.

-신체균형평가: 부위별 근육분석을 바탕으로 한 상체좌우, 하체좌우, 상하체 균형을 평가한다.

-허리둘레: 배꼽을 지나는 평행선을 기준으로 허리의 바깥둘레를 추정하여 나타낸다.

-체성분분석: 인체는 체수분, 단백질, 무기질, 체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4가지 성분의 합이 바로 체중이다.

참고로 체수분, 단백질, 체지방에 대해서는 많이들 알려져 있지만 무기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다.

무기질이란?

무기질은 식품을 완전히 연소시켰을 때 재처럼 남는 것을 말하며, 열이나 빛, 산, 알칼리에 의해 분해되지 않는다. 

대표 무기질: 칼슘, 인, 마그네슘, 나트륨 등등. 

대표 음식: 우유, 요구르트, 연어, 소, 돼지, 계란노른자, 호박씨, 견과류, 간장, 된장, 해조류 말린 것, 땅콩, 아몬드 등

 

 

 

 

인바디 보는 법-골격근/지방, 비만분석, 부위별근육분석, 부위별체지방분석, 신체변화

-골격근, 지방: 골격근량과 체지방량의 그래프 길이를 비교해본다. 골격근량의 그래프 길이가 체지방량의 그래프 길이보다 길면 강인한 몸상태를 의미한다.

-부위별 근육 분석/ 부위별 체지방 분석: 신체 각 부위의 근육/체지방량을 분석하는 항목이다.

-신체변화: 한 센터에서 오랫동안(?) 아마도 몇 년 이상 건강검진을 받으면 자동적으로 결과가 계산된다.

-비만분석: BMI(Body Mess Index) 는 신장과 체중만을 이용하여 비만을 판정하는 겉보기 지수이다. 체지방률은 체중에서 체지방이 차지하는 비율로 실제 비만 여부를 알 수 있다. 

BMI 계산법은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값(체중(kg)/신장(미터제곱))으로

정상 : BMI 20~25

과체중(1도 비만) : BMI 25~29.9

비만(2도 비만) : BMI 30~40, 

고도비만 : BMI 40.1 이상을 말한다.

* 참고로 네이버에서 'BMI'라고 검색하면 아래처럼 자동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BMI 계산하기

 

인바디 보는 법-인바디 점수, 체중조절, 비만평가, 복부지방률

-인바디점수: 인바디검사 결과를 토대로 근육량, 체지방량, 체수분 등의 상태를 숫자로 나타낸 종합점수이다.

-체중조절: 건강한 몸이 되기 위해 조절해야 하는 체중, 근육, 지방의 양

-비만평가: BMR와 체지방률을 통해 비만 정도를 평가한다.

-복부지방률: WHR 이라고 하며 'Waist to Hip Ratio'의 머리글자를 딴 용어로 허리 둘레와 엉덩이 둘레의 비율을 비교한 것이다. 복부 비만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계산법은 허리 둘레를 엉덩이 둘레로 나누는 것이다. 남자는 0.90 이상이면, 여자는 0.85 이상이면 비만으로 간주한다. 

 

 

인바디 보는 법-내장지방레벨, 연구항목, 운동소비열량, 인피던스

-내장 지방 레벨: 내장 사이에 존재하는 내장지방이 쌓인 정도를 추정한 레벨이며 10 이하가 건강하다.

-지방량: 체중에서 비만을 뺀 나머지의 총량이다. (체지방량이 아님)

-기초대사량: 호흡, 심장박동 등 기초적 신체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에너지. 지방량(체지방량이 아님)이 늘어날수록 기초대사량이 늘어난다. 

-비만도: 표준 체중에 대한 현재 체중의 비율을 나타낸 것.

-권장섭취열량: 1일 기준으로 권장되는 섭취 열량이다.

 

4. 인바디 검사 전에 알아둘 주의사항

날씬해도 비만일 수 있다 

비만은 체중이 아닌 체지방률로 판단한다. 겉으로는 말랐더라도 근육량이 적고 체지방률이 높으면 마른 비만일 수 있다. 

지방이 염증을 유발한다 

지방은 염증성 물질을 분비하여 체내 염증을 유발하는데 
지방의 증가로 염증반응이 진행되면서 다량의 유해산소가 증가한다. 
염증이 오래 시속되면 이 유해산소에 의해 조직이 손상되어 만성질환이 발생된다. 

다리 근육량이 수명을 좌우한다 
연령이 증가하면 사지 근육이 감소하고 복부지방은 증가한다. 
근육량은 대사작용 조절을 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당뇨 및 심혈관계 질환 유병률에 영향을 미친다. 

다리 근육의 부족은 노인낙상(침대에서 떨어짐)을 유발하여 고관절의 골절로 이어질 수 있다. 

성인 비만은 지방 세포의 크기가 증가하는 반면 
소아 비만은 지방 세포의 수가 증가한다. 
세포의 수가 많아지면 성인 비만으로 이어진다. 

 

 

 

 

다음은 체지방량 빼는 법에 대해 포스팅해봐야겠다. (오늘도 이론만 늘어간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