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당뇨병 초기 증상 알아보기

오늘은 당뇨병 초기증상을 정리했습니다. 당뇨병은 흔한 질병이지만 방치하면 합병증을 유발하기에 무서운 질병입니다. 

당뇨정상 혈당수치를 확인하신 뒤 당뇨병 원인 증상과 더불어 당수치 낮추는 음식 등도 꼭 지금 바로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당뇨병(糖尿病, diabetes mellitus)은 한자어로 풀이하면 오줌에 당이 있다는 뜻입니다. 내분비 장애의 가장 대표적인 질병으로 당뇨병 원인은 인슐린의 작용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일어나는 대사상의 질병입니다. 췌장의 인슐린 분비가 감소하여 생기는 것이 제 1형 당뇨병, 인체 각 조직이 인슐린에 반응하기 않는 것이 인슐린저항성인 제 2형 당뇨병입니다. 

당뇨병의 대부분의 초기 증상은 혈액 내에 정상 수준보다 높은 포도당, 즉 설탕의 분포입니다. 사실 처음에는 증상이 미미해 눈치채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제 2형 당뇨병이 더욱 확인이 어렵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질병으로 인해 합병증 등 심각한 문제가 생길 때까지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또한 제 1형 당뇨병 증상은 일반적으로 일 또는 몇 주 만에 신속하게 일어나는데 이것들도 꽤나 심각합니다.

1. 당뇨 수치


당뇨 수치는 8시간 기준으로 식사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혈중 당의 농도가 126이 넘으면 당뇨라고 합니다. 또한 식사 여부와 상관 없이 아무때나 체크했을 시 200을 넘으면 당뇨로 판정합니다. 

공복: 정상 109 이하, 당뇨병 126이상
1시간: 정상 180 이하, 당뇨병 200이상
2시간: 정상 140 이하, 당뇨병 200이상

2. 당뇨병의 초기 증상


두 유형의 당뇨병에는 동일한 경고 표시가 있습니다.

-배고픔과 피로가 생깁니다.
우리 몸은 섭취하는 음식을 세포가 에너지로 사용하기 위한 포도당으로 전환시킵니다. 그러나 세포는 포도당을 섭취하기 위해 인슐린이 필요합니다. 신체가 인슐린을 충분히 또는 전혀 섭취하지 못하거나 세포가 신체가 만드는 인슐린에 저항하면 포도당이 들어올 수 없고 에너지가 생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보다 배고프고 피곤해집니다. 

-목이 마르고 자꾸 소변을 보고 싶어집니다.
보통 사람은 24 시간 동안 4-7번 화장실에 가지만 당뇨병 환자는 더 자주 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체는 신장을 통과할 때 포도당을 재흡수합니다. 당뇨병이 생겨버리면 신장은 포도당을 흡수하지 못하고 이것이 소변으로 그대로 빠져나갑니다. 그래서 자꾸 소변이 마렵게 되는 것입니다.

-입이 자꾸 마르며 피부가 가려워집니다.
신체가 소변을 만들기 위해 액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인체 내의 다른 수분이 부족해집니다. 즉 탈수가 일어날 수 있으며 입이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시력이 흐릿해집니다. 
몸의 체액 수준이 바뀌면 눈이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눈 모양이 바뀌므로 초점을 맞출 수 없습니다.

3. 제1형 당뇨병 증상


-체중 감량이 일어납니다.
음식에서 에너지를 얻을 수 없다면, 우리 몸은 대신 근육과 지방을 연소시키기 시작합니다. 특별히 식이 조절을 하지 않아도 살이 빠집니다.

-메스꺼움과 구토가 생깁니다.
몸이 지방을 태울 때 케톤을 만듭니다. 이것들은 혈액에 위험한 수준으로 축적될 수 있으며, 당뇨병성 케톤산증 이라 불리는 질병이 생기는데 이것은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케톤은 위장을 아프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제2형 당뇨병 증상


-효모 감염이 생깁니다.
당뇨병이 있는 남녀 모두 이에 걸릴 수 있습니다. 효모는 포도당을 먹기 때문에 주변에 많은 양이 있을수록 번성합니다.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 가슴 아래 등 따뜻하고 촉촉한 피부 부위에서 자랄 수 있습니다.

-상처가 느리게 낫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혈당은 혈류에 영향을 미쳐 신경 손상을 일으켜 신체가 상처를 치유하기 어렵게 합니다.

-발이나 다리에 통증이나 마비가 옵니다.
이것은 신경이 손상됨으로 인한 것입니다.

위와 같이 당뇨병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어떤 질병이든 조기 진단이 중요하므로 추가적으로 고혈압 초기증상, 대장암 초기증상 등도 알아봐두시면 좋겠습니다. (아래 포스팅에 정리하였습니다.)

당뇨병의 원인 및 증상 이외에도, 당수치를 낮춰주는 음식 및 당뇨 치료에 좋은 음식도 있다고 하니 지금 바로 확인해두시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다른 질병들의 초기증상도 정리해두었으니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치료방법 좋은 음식 등 총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협심증 초기증상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미리 증상 또는 협심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봐두는 것도 좋겠습니다. 심장은 매우 소중한 신체 장기..

pa-baa.tistory.com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동맥경화 초기증상 (해외 의학 자료 정리 포함) 동맥경화증은 심장 질환이다보니 고지혈증이나 고혈압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또 겨울이 오면 특히 노인분들께는 발병률이 무섭게 올라가는 질병이지요. 혈압..

pa-baa.tistory.com

 

맹장 위치 및 초기 증상 총정리

맹장 위치 및 맹장염 초기 증상 갑자기 배 한쪽이 극심하게 아프신 적이 있거나 소화불량이 있으신가요? 복부에 가스가 차시나요? 소화 기관 염증이나 암의 증상은 소화기관에 나타나며 그 증상이 서로 비슷하므로..

pa-baa.tistory.com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고위험군, 신장에 좋은 음식 총정리

콩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고위험군, 콩팥에 좋은 음식 정리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이 있는가 하면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다양하듯 신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아래 신장 질환의 주 증상을..

pa-baa.tistory.com

함께 읽으면 좋은 글

https://pa-baa.tistory.com/149

 

맥박 정상범위

맥박 정상범위 오늘은 맥박 정상범위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맥박 뿐만 아니라 정상 혈당 수치, 혈압 정상범위, 호흡 정상범위 등도 함께 알아봐두면 좋겠습니다. 또 부정맥에 좋은 차나 맥박 측정기에 대한..

pa-baa.tistory.com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는 이유, 무릎관절에 좋은 음식, 좋은 운동 등등 앉았다 일어나거나 침대에서 일어나거나 어딘가로 걸어가면 이상하게도 무릎에서 찌지직 소리가 나는 증상이 생기곤 합니다. 저만 그런가..

pa-baa.tistory.com

 

크릴 오일 효능 부작용

크릴 오일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1. 크릴 오일이란 크릴 오일은 오메가 -3 다중 불포화 지방산이라고도 불립니다. 크릴 (Euphausia superba)은 새우와 비슷한 모양의 작은 갑각류이며 차가운 바다에서 발견됩니다...

pa-baa.tistory.com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좋은 음식 BEST 15  (0) 2020.01.14
파킨슨병 증상  (0) 2020.01.09
자가면역질환 종류  (0) 2020.01.07
뇌졸중 전조증상  (0) 2020.01.06
어지럼증의 원인  (0) 2020.01.03
흰머리 안 나게 하는 방법  (0) 2020.01.02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0) 2020.01.02
협심증 초기증상  (0) 2020.0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