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상동맥 조영술 비용 및 관상동맥 조영술 부작용

오늘은 관상동맥 조영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겠습니다. 원래 의학용어 등으로 설명을 하면 일반인들은 어렵게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최대한 쉽게 설명해보겠습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뜻 



정말 쉽게 말하면 조영제를 바르고 관상(심장)동맥을 찍는 기술입니다.

네이버에서 찾아보면 경피적 경로를 통해 관상동맥의 해부학적 모양과 협착 여부를 동영상으로 촬영하는 진단기법이라고 되어 있는데요. 

약어로는 CAG라고 하여 coronary angiography라고 합니다. 여기서 앞자리의 coronary는 관상동맥을 말하고 angiography가 바로 조영술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설명하면 좀 어려운데요.



관상동맥 조영술의 가장 큰 목적은 혈관을 촬영하기 위해서입니다. 


근데 그냥 찍으면 안 보이니 조영제를 바르고 찍기 때문에 관상동맥 조영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보통 건강검진을 받으실 때 대장 내시경 같은 걸 촬영하시기 전에 엄청난 양의 물과 약을 드시는데요. 그걸 조영제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즉 관상동맥 조영술은 이 표준검사를 통해서 관상동맥 내부로 혈관 협착이 어느 정도 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가 있고, 관상동맥의 해부학적 구조, 쉬운 말로 모양을 본다고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조영술을 통해 환자에게 관상동맥 스텐트 삽입술, 관상동맥 우회술 등등 어떤 치료를 할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비용


하루만에 퇴원하기는 힘들고 5일 정도는 해야 되기 때문에 관상동맥 조영술 비용은 5일 입원 기준 50-100만원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물론 병원에 따라 3일 걸릴 수도 있는데 그 역시 50만원 전후로 봐주시면 됩니다.

참고로 당연히 사적으로 보장되는 뭔가에 가입하셨다면(블로그의 안전을 위해 언급은 할 수 없습니다) 꼭 청구해서 받으시기 바랍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방법


몸 안에 관을 넣는 것이므로 조금 아플 수도 있는데 사람마다 다릅니다.

받을 때는 괜찮은데 받고 나서 조금 뻐근할 수 있습니다. 

아프지는 않고 허벅지 서혜부 다리쪽이나 아니면 손목 같이 다른 부위로 넣어서 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 부작용


관상동맥 조영술 부작용에 대해서는 사실, 이 조영술 자체로는 사망률이 매우 낮은 0.1% 내외입니다.

고령환자나 심장기능이 저하된 환자 등이나 중증 환자에게서는 위험성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시술 중 합병증으로는 두드러기나 메슥거림, 저혈압, 부정맥 등이 있지만 드문 경우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분류 전체보기] - 전기요금 할인 대상 및 코로나 전기요금 감면

[분류 전체보기] - 재난지원금 제외대상 8개 총정리

[분류 전체보기] - 폐경기 전조 증상

[분류 전체보기] - 변비에 좋은 과일

[분류 전체보기] - 대상포진 초기증상 치료방법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 자가면역질환 종류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 뇌졸중 전조증상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 당뇨병 초기 증상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 어지럼증의 원인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쓸모 있는 헬스케어 이야기 ] - 협심증 초기증상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하트를 눌러주시면 기분이 좋습니다^^ 그럼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