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목 인대 파열 치료방법, 발목 인대 파열 수술 등 정리

저 역시 약 1년 전에 발목 인대를 삐끗한 적이 있었습니다. 발목에 통증이 심해서 제대로 걷지도 못했는데 병원을 꾸준히 다니니 지금은 완치되었습니다. 그 때 발목에 무슨 천으로 된 발목 보호대 같은 걸 한 달 동안 하고 다녔습니다. 경미하더라도 병원에 꼭 가보시고 발목인대에 좋은 음식, 발목 인대 치료법, 발목 통증 민간요법, 발목 강화 운동 기구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꼭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 발목 인대파열이란


떨어져 있는 뼈를 이어주는 게 인대이며 갑자기 늘어나면 탄성을 잃고 원래만큼 수축하지 못하거나 금이 가기 때문에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보통 발목이 바깥쪽으로 꺾이면 이어주고 있던 인대가 훅 늘어나 원래 길이로 못 돌아가기 때문에 아픔을 느끼는 것입니다. 발목 인대파열일 경우 부상 당시 발목 주변 근육이나 힘줄 등 연부조직이 함께 손상되어 발목을 잡아주는 역할을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걷거나 서있을 때 발목에 힘이 제대로 실리지 않아 넘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되며 증상이 악화될 경우 관절 자체를 손상시켜 관절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2. 발목 인대파열 치료방법


발목 인대파열 치료방법에는 크게 수술과 비수술이 있습니다. 미세 파열의 경우 보호대와 물리치료만으로도 호전될 수 있고, 부분파열은 반깁스로 고정하며 완전 파열은 수술하거나 기브스로 고정합니다. 


덧붙여 발목 인대파열일 때는 병원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재활 운동(도수 치료나 물리 치료 등)을 꾸준히 하여 발목 인대파열로 인해 소실된 근육을 회복하면 빠른 시일 내 발목 기능이 회복될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 치료와 재활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3. 발목 인대 늘어났을때 발목 인대 파열 수술


염좌에 따라 수술 여부가 다른데, 수술을 해도 완벽하지는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이것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고요, 완치가 되지 않아도 운동을 많이 안 하거나 불안정증이 심하지 않다면 꼭 수술할 필요는 없다고도 합니다. 다만, 인대파열 때 뼛조각이 보이는 증상이 있는 경우는 의사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이 때도 아주 미세한 뼛조각은 크게 의미를 두지 않는 병원도 있습니다. 수술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신중히 결정하셔야겠습니다.

 

 

 

 

 

 

4. 발목 인대 파열 물리치료


제일 중요한 건 가능하면 발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물리치료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고주파 등이 있고, 경미한 경우에는 발목 인대 강화 운동을 권하기도 합니다. 까치발 들기, 알파벳 쓰기, 고무 밴드, 많이 걷기 등 다양한 운동이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역시 반드시 의사와 상담 후 진행해야겠죠. 또한 간혹 물리치료와 도수치료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도수치료는 수술 후에 재활 목적으로 하는 치료입니다. 휴식하고 3~4주 지난 후 발목 강직을 풀 때 도수치료를 하면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012345678910

지금까지 발목 인대 파열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심하지 않더라도 의사와 꼭 상담해보시고 발목인대에 좋은 음식, 발목 인대 치료법, 발목 통증 민간요법, 발목 강화 운동 기구 등에 대한 정보를 미리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발목은 신체의 하중을 지탱하는 너무 중요한 부위이기에 절대 통증을 방치하면 안되겠습니다. 

012345678910111213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