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월상연골파열'이란 무릎 부위의 손상 증상 중 하나로 갑작스러운 회전력 등에 의한 충격으로 무릎 뒤쪽이 당기고 강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무릎은 가장 중요한 부위이므로, 무릎연골수술회복기간, 반월상연골파열수술비용, 연골회복에 좋은 음식, 연골파열 치료법 등에 대한 정보를 지금 바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1. 연골 파열 수술안하는 방법


반월상연골파열은 가장 비수술적인 치료법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다만 반월상연골파열 수술은 80-90% 이상이 연골판을 절단하는 수술로, 수술 후에는 퇴행성 관절염이 빨리 진행될 수 있어 수술 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합니다.  무릎에 가는 압력이 커져 연골에 데미지을 일으키는 등의 부작용과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관절을 살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가장 중요한 근본 치료법입니다. 심한 파열이나 전방 십자 인대가 파열되어 무릎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펴지지 않는 경우 수술 치료가 필요하지만, 이것이 그렇게 심하지 않으면 수술하지 않는 치료로도 개선될 수 있습니다. 

2.  연골 파열 수술 입원기간


우선 사람마다 크게 차이가 있습니다. 실제 사례를 찾아보면, 일주일 정도 있다 퇴원했고 일주일 더 쉰 후 일상생활 등이 가능해진 분의 경우 힘든 운동은 계속 무리가 있으며 비가 오면 통증도 있다고 합니다. 또 다른 경우, 수술 후 통증은 이틀 정도였고 무릎 가동 범위가 완전 복귀되는 것은 일 년 정도 걸렸으며 일상생활은 수술 후 열흘 뒤부터 시작했다고 하네요. 또 다른 경험자 분의 말에 의하면 수술하고 한 달 정도는 꼼짝도 할 수 없이 병원에서 몸을 고정해두셨다고 하며 오히려 그 뒤 재활이 더 힘들었다고 합니다. 

3. 반월상 연골 파열 증상


반달 연골 파열의 증상은 무릎통증과 보행제한이 있는데 특히 관절에 압력이 가해질 경우 통증이 심해지거나 압박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다. 예를 들어 계단을 내려가거나 다리를 쭈그리고 앉거나, 점프하거나, 오래 서 있을 때 통증, 관절 움직임의 제한, 관절에 뭔가 걸리는 느낌이 반복된다면 정확한 관절 상태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 검사는 기본적으로 X-RAY나 MRI 같은 영상촬영으로 진단을 합니다. 물리치료, 운동요법, 약물치료 등 비수술적 치료나 연골 봉합, 절제 등의 수술도 그 정도에 따라 고려할 수 있습니다.

 

 

4. 반월상 연골 파열 비수술 치료


손상의 정도에 따라 다른데 비수술 치료의 경우 주사요법으로 점액낭 주사, 통증유발점 주사, 관절강 내 주사, 증식 치료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체외충격파 치료, 약물치료, 물리치료도 있으며 또 관절액 흡인요법이라고 하여 무릎 관절의 종창으로 인한 통증이 있을 때 이를 이용합니다. 주사 같은 경우는 맞은 당시엔 괜찮으나 사람에 따라 후에 더 심해졌다는 분도 계십니다. 다만 너무 증상이 심하다면 신경 차단술이나 연골재생술 같은 치료도 고려될 수 있습니다.

5. 연골 회복을 위한 생활 습관


굽이 높은 신발을 신고, 쪼그리고 앉거나 다리를 꼬는 등 잘못된 생활방식으로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릎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 등산 같은 심한 운동은 삼가야 합니다. 

01234567891011121314
01234567891011121314

 

 

 

무릎은 가장 중요한 부위이므로, 무릎연골수술회복기간, 반월상연골파열수술비용, 연골회복에 좋은 음식, 연골파열 치료법 등에 대한 정보를 지금 바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것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